마루는 바닥공사에 쓰이는 마감재로써 내구성이 좋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 할 수가 있어서 요즈음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루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마루 종류
1. 원목 마루
2. 합판 마루
3. 강화 마루
4. 강 마루
- 원목 마루 특징
1. 겹친 송판 위에 두꺼운(최소 2mm 이상) 원목 단판을 붙인 제품으로 최고급의 바닥재
2. 재료로는 단풍나무, 자작나무, 물푸레나무 등 활엽수가 주를 이룬다.
3. 일반적으로 바닥 난방이 불가능하므로 온돌용, 가정용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스포츠센터나 교실 등 바닥재로 쓰인다.
4. 모양에 따라 쪽마루판, 널마루판으로 나뉘어 지며 쪽마루판에 비해 널마루판의 너비가 넓으며 목재의 질감이나 문양 상태가 좀 더 우수하다.
- 원목마루 시공 방법
1. 원목마루 바탕재 합판의 두께가 10mm 이하면 박판상 마루이고 두께가 10mm 이상이면 후판상 마루이다.
2. 박판상 마루는 하지에 직접 접착제를 바르는 접착식 시공법을 사용한다.
3. 후판상 마루는 凹부의 홈에만 접착제를 바르는 현가식 시공법과 못질 시공을 한다.
- 원목마루 장, 단점
1. 원목단판으로 질감, 외관, 표면강도, 안정성 등이 뛰어남
2. 하자 발생 시 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교체가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샌딩과 재도장으로 계속 사용 가능하다.
3. 긁힘 현상에 다소 강하며 수명이 합판마루보다 길다.
1. 원목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므로 가격이 고가이다.
2. 합판마루에 비해 열전도도가 낮다.
3. 주기적으로 니스나 라커 칠을 해야 하므로 관리하기가 불편하다.
4. 표면 단판재가 두꺼울수록 습기에 의한 수축, 팽창으로 인해 표면 단판이 떨어지는 하자가 생기거나 변형성이 높아진다.
- 합판 마루 특징
1. 합판 위에 0.6 ~ 1.0mm 두께의 얇은 천연 무늬목을 접착제로 붙인 다음 특수 코팅으로 표면의 강도를 높인것이다.
2. 원목 무늬목으로 참나무, 너도밤나무, 단풍나무 등 많이 이용되며, 사용되는 합판의 성능이나 무늬목의 두께에 따라 물성과 내구성이 달라진다.
3.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 합판 마루 시공 방법
1. 별도의 하지 작업 없이 맨바닥에 마루재를 수지 접착제로 접착 시공한다.
2. 기존 바닥의 양생 및 수평도에 따라 시공 결과가 달라진다.
- 합판 마루 장, 단점
1. 원목마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2. 바닥면에 접착 시공하여 열전도율이 우수하여 온돌방식의 문화에 적합하다.
3. 하자 발생시 정도에 따라 낱장을 부분적으로 교체할 수 있다.
1. 수지접착제에서 유독 물질이 방출된다.
2. 표면강도가 약해서 쉽게 찍히며 보수나 철거시 작업성이 좋지 않으며 철거비용이 발생한다.
3. 시공시 바닥의 함수율이 3% 미만으로 건조 상태가 확보되어야 한다.